본문 바로가기
음식 조리

디자인 요소 수집

by 찍부먹 2022. 5. 13.
728x90
반응형

1. 디자인 자료 수집

 

(1) 이미지 수집

 

이미지 수집에 있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프로젝트의 개요, 일정, 예산을 생각하여
이미지를 제작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곳에서 이미지를 조달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사진이나
일러스트를 직접 제작할 수도 있고, 전문가에게 제작 의뢰할 수도 있다. 다른 곳에서 이미지를 조달할
경우, 잡지, 책, 포스터, 인터넷 등 어디서나 이미지를 찾을 수 있다. 이미지를 수집하고 스크랩하는
것은 일상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이미지를 풍부하게 활용하여 상상력 넘치는 디자인을 가능하게 한다.
인터넷은 이미지를 확보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무료 또는 유료로 사진이나 벡터 이미지를
내려받을 때는 저작권 제약에 관한 여러 조건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허가는 자동적으로 얻을
수 있으나, 제약이 있는 경우도 있다. 인쇄 제약은 없는지, 사용 제한 기간은 없는지, 재생이나
배포하는 데 제약은 없는지 등을 고려해야 한다.
이미지 대여 사이트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대여할 경우, 라이선스 타이프를 확인하여 구매한다.
사용 용도나 파일의 크기, 대여 기간 등에 따라 가격에 차이가 있으므로 구매하기 전에 어떤 상황에
서 사용할 것인지를 명확히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슷한 종류의 이미지들이 향후에도 많이

사용할 것 같은 경우 이미지 CD를 구입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사진이나 일러스트 커뮤니티에서
는 저작권이 자유로운 이미지들을 구할 수도 있고, 이메일을 통해 저렴한 비용에 해당 작가의
작품을 구할 수도 있다.

 

 

(2) 폰트 수집

 

폰트 수집에서 중요한 것은 디자인 목적과 콘셉트에 적합한 폰트를 고르는 안목을 기르는 것이다.
좋은 폰트와 나쁜 폰트를 구분하고, 주의하여 선택하면 스타일, 형태, 두께를 불문하고 이미지에
맞는 원하는 서체를 발견할 수 있다.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정식으로 폰트를 구입해야 한다. 대부분의 디자인 회사는
폰트를 직접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다. 비용은 들지만 구매하여 사용함으로써 서체의 질이나 저작
권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기 때문이다.
시안용이나 개인용 작업물이라면 무료 폰트를 사용할 수도 있다. 인터넷을 통해 내려받을 경우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만 하는 것이 좋고, 출처가 확실하지 않는 경우나 개인 사이트에서는
내려받지 않도록 한다. 개인의 사용만 허락되고 영리 목적의 상업적 이용은 인정되지 않는 등
폰트마다 규약이나 조건이 있으므로 내려받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도록 한다.
(3) 컬러 정보 수집
디자인 작업에 도움이 될 만한 배색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웹 사이트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일반 컬러에서 다양한 별색까지 마음에 드는 색상을 팔레트를 만들어 모아 둘 수도 있고, 디자이너
들이 자신의 배색을 올려놓은 사이트에서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2. 디자인 자료 정리

 

(1) 컴퓨터에 정리하기

 

대부분의 이미지들은 디지털화되어 있으므로 컴퓨터에 저장한다. 주기적으로 저장된 이미지들을
살펴보고 이미지마다 메모를 달아 놓는다. 사진들을 각각의 주제에 맞게 분류하고, 키워드로 태그
를 달아 이미지 검색을 쉽게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스크랩북 만들기

 

이미지를 스크랩북에 붙이고, 출처나 짧은 설명을 메모한다. 전통적인 방법이지만, 이미지를 잘라
붙이는 행위는 이미지에 대한 보다 깊은 성찰을 가능하게 한다.

 

(3) 종이 상자와 파일철 활용하기

 

이미지를 복사한 출력물이나 잘라 낸 이미지를 종이 상자나 파일철에 수집한다. 자료의 출처와
날짜, 자료에서 느껴지는 감정을 기록하여 함께 보관한다.

 

 

 

 

3. 디자인 자료 분류

 

수집된 자료는 디자인 콘셉트와 시안의 방향을 고려하여 적합 여부를 판단한다. 메시지의 성격,
분위기, 톤, 감성, 무게감 등 메시지와 유기적인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자료를 찾아야 한다. 또
목표 수용자의 나이·성별·사회적 계급, 매체의 생명 주기, 정보의 명확성, 소비자 인지 가치, 디자인
기준, 예산과 일정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자료를 선택한다. 부적합한 자료도 별도로 분류하여
추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수행 내용 1 / 직접 제작을 통한 디자인 자료 수집

 

 협동 작품 진행을 위해 4~5명씩 그룹을 만들고 그룹별로 작업을 진행한다.

 

 주제에 맞는 디자인 콘셉트를 정하고, 아이디어 발상과 스케치를 전개한다.

 

 그룹별로 콘셉트에 맞는 아이디어를 선정한다.

 

 텍스트 원고를 작성한다.
1. 신문에 삽입될 원고를 작성한다.
2. 기사로 조사할 내용을 구성원끼리 분담하고, 내용을 수집하여 문서로 작성한다.
3. 구성원들은 작성된 문서를 검토하여 기사로서의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고, 내용을
보완한다.

 이미지 자료를 수집한다.
1. 신문에 삽입될 사진을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하여 촬영한다.
2. 사진은 기사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사진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촬영
한다.

3. 인쇄 제작을 고려하여 고해상도로 촬영한다.
4. 구성원 전체가 촬영한 사진을 컴퓨터에 복사하고, 사진의 상태를 함께 점검한다.
메시지의 전달, 품질, 감정 등을 고려하여 사진을 선별한다

 

 

 수집된 자료는 시안 방향별로 분류하여 폴더를 만들고 정리한다.

 

 

 분류한 자료를 바탕으로 시안을 구상한다.

 

 

 

• 열린 사고로 생각하고 자유롭게 발언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 브레인스토밍 시 열린 발상을 위해 발언 순서는 정
하지 않으나, 소극적 분위기가 조성될 경우 순서를
정해 발언하도록 하여 분위기를 전환한다.

 

 

 

 

 

수행 내용 2 / 웹 검색을 통한 디자인 자료 수집하기

 주제에 맞는 콘셉트를 정하고, 콘셉트에 맞는 아이디어를 선정한다.

 

 다음 사이트를 검색하여 디자인 콘셉트에 맞는 이미지, 폰트, 배색 자료를 내려받는다.

 

 내려받은 자료는 시안 방향별로 분류하여 폴더를 만들고 정리한다.

 

 자료의 출처, 날짜, 특징 등을 메모하여 함께 저장한다.

 

 분류한 자료를 바탕으로 시안을 구상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